KSLI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6/29
ㆍ조회: 148  
    학술대회 » <2017년 봄 연합학술대회>를 마치고
    
<2017년 봄 연합학술대회>를 마치고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지난
623()-24() 이틀에 걸쳐 제주도 서귀포에 있는 제주대학교 서귀포연수원에서 한국언어정보학회, 한국언어연구학회, 한국영어학학회, 한국현대언어학회가 공동으로 <2017년 봄 연합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언어학 연구와 교육>이라는 대주제로 열린 이번 연합학술대회에서는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외국어 교육, 전산언어학, 언어습득, 코퍼스언어학, 인지언어학, 영어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최신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이 학술대회는 관련 분야에 대한 최신의 학술정보가 공유되는 귀중한 자리가 되었고 회원들 사이의 친목을 돈독하게 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학술대회에서는 총
44편의 학술논문이 발표되었는데, 그 중에서 우리 한국언어정보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은 12편이었습니다. 특별히 이정민 교수님께서 연구윤리특강으로 <연구윤리와 언어학자의 자세>에 대하여 기조발표를 해 주셨고, 이 특강은 연구윤리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아져 있는 현시대에 시의적절한 것으로 참석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습니다. 우리 한국언어정보학회에서는 앞으로도 연구윤리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해 나갈 예정이며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다양한 사례를 게시하여 회원들의 학술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회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없었다면 이 학술대회는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 바쁜 일정 가운데에서도 이 학술대회에 참석하여 논문을 발표하거나 토론자 혹은 사회자로서 빛을 내주신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여러 어려운 여건을 이겨내고 제주까지 와 이 학술대회에 참석한 대학원생들 여러분들에게도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데에 많은 분들이 애를 쓰셨습니다
. 이 학술대회의 조직과 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해주신 조직 및 프로그램위원장 전종섭 교수님을 비롯한 조직위원회 위원님들과 프로그램위원회 위원님들께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이 학술대회는 4개의 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학술대회이기에 각 학회의 총무이사님들의 긴밀한 협의와 소통이 그 어느 때보다도 요구되었습니다. 이 어려운 학회 사이의 업무를 원활하게 조율하고 우리 학회 회원들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해 주신 송상헌 총무이사님께도 마음으로부터의 따뜻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이 학술대회는
4개 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하였고, 제주대학교와 제주대학교 상무공자학원에서 후원을 했으며, 제주에 기반을 준 한국언어연구회에서 주관하였습니다. 학술대회장 준비, 숙소, 식사, 편의 제공 등 모든 기획과 현장 진행을 전담해 주신 한국언어연구회 양창용 회장님과 김은희 총무이사님과 제주대학교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이번 4개 학회의 연합학술대회는 세부적인 중점 관심이 서로 다른 학회들이 공동 협력의 틀을 마련하고 언어학 내에서도 다양한 세부 학문 사이의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는 측면에서도 매우 뜻깊은 행사로 자리매김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여름방학에 접어듭니다만
, 여름은 고르지 못한 날씨가 예상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내내 건강하시고 학문적으로 생산적인 여름이 되기를 모든 회원 여러분들께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6월 27일
    한국언어정보학회장
      류병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