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LI
첨부 파일 #1 suh-20170325.pdf (973KB) (Down:2)
    2017년 3월: 서지혜(한국외대) 영미 아동의 비교급 사용과 습득
    
서지혜(한국외국어대학교)
영미 아동의 비교급 사용과 습득: CHILDES 데이터베이스 사용 기반 분석 - 연령별 비교급 사용 양상


아동은 언어 구문이나 어휘의 특징을 파악하고, 양육자가 사용하는 어휘의 빈도나 환경의 영향을 받아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CHILDES 데이터베이스에서 1세∼7세의 영국과 미국 아동 발화를 분석하여 아동이 비교급을 사용하는데 영향을 주는 언어 요인과 빈도 요인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통사적 구문에 민감한 4세를 기준으로 아동의 연령별(3세 vs. 5∼7세) 비교급 사용(ER 비교급(bigger) vs. MORE 비교급(more interesting))이 어느 요인의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았다. 3세와 5∼7세 아동의 비교급 사용에 차이를 보인 언어 변수는 마지막 분절음, than의 유무, 전치 수식어인데, 3세 아동은 than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으며, 전치수식어가 없는 문장에 MORE 비교급을 더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양육자의 ER 비교급 구문 사용 빈도가 아동의 ER 비교급 사용과 약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아동의 연령별 사용 양상에 대한 분석은 아동이 언어 요인 뿐 아니라 양육자의 빈도 요인의 영향을 받아 비교급을 사용하고 습득하는 사용기반 이론(usage-based theory)의 증거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