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술대회
<2018년 봄 정기학술대회> 성료 보고와 감사의 말씀
관리자 2018.06.04 1316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들께,

지난 6월 2일(토) 우리 한국언어정보학회 2018년 봄 정기학술대회를 경북대학교에서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주관으로 무사히 마쳤습니다.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인공지능시대의 언어와 정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3회의 기획특강이 열렸고 일반논문도 9편이 발표되었습니다. 금번 학술대회에는 경향 각지에서 43명의 정식 등록 참가자와 학술대회 업무 보조 대학(원)생 등 약 50명이 참가하여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회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없었다면 이 학술대회는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멀리 대구까지 내려와 후학들을 격려해 주시고 학술대회를 빛내 주신 장석진, 이기용, 이정민, 박병수 명예교수님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따로 글로써 격려를 해 주신 이익환 명예교수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바쁜 일정 가운데에서도 이 학술대회에 참석하여 논문을 발표하거나 토론자 혹은 사회자로서 빛을 내주신 선생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발표를 하지 않아도 딥러닝과 코퍼스 기반 언어연구, 형식문법에 관심을 가지고 이 학술대회에 참석한 대학원생들 여러분들에게도 박수를 보냅니다.

기획특강을 해 주신 최재웅(고려대), 박진호(서울대), 김한샘(연세대) 교수님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일반 논문발표에서는 전임 회장님이신 이정민, 김용범, 김종복 교수님 등 중진 학자와 학위과정을 하고 있거나 수료한 신진학자들이 고루 발표와 토론에 참가해 무게와 신선함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더 의미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한국언어정보학회에서는 학문후속세대인 신진 학자들에게 더 많은 발표 기회와 참가 기회를 주고자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데에 많은 분들이 애를 쓰셨습니다. 이 학술대회 프로그램의 구성과 현지 조직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해주신 프로그램위원회 최인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 조직위원회 이예식 위원장과 위원님들, 그리고 학회와 두 위원회 사이의 실무적인 업무 조율을 훌륭하게 해 주신 송상헌 총무이사님께 마음으로부터의 따뜻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학회장의 크고 작은 실무적인 업무를 담당해 준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학생들도 더운 날씨에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감사를 드립니다. 이 학술대회는 경북대학교에서 후원을 해 주었고 도서출판 언어세상에서도 후원을 해 주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두 기관에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제 학기말에 접어들어 더 분주해질 시기입니다. 고르지 못한 날씨가 예상되는 여름이기에 회원 여러분들 모두 아무쪼록 내내 건강하시기를 기원하고, 학문적으로도 생산적인 방학을 보내시기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6월 4일(월)
한국언어정보학회장
류병래 올림

×